[돌봄뉴스 이채원 기자] 부산의 한 산후조리원 간호조무사가 결핵에 걸려 조리원을 이용한 신생아 300여명에 대해 진단검사에 들어가는 등 보건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.

부산시는 “지난 6일 부산 사하구의 한 산후조리원 신생아실에서 근무하던 간호조무사 A(40대 여성)씨가 감염성 결핵 판정을 받아 최근 이 조리원을 이용했던 신생아 300여명 전체에 대한 진단검사를 하기로 했다”고 9일 밝혔다.

시에 따르면 간호조무사 A씨는 지난 3월 정기건강검진 때 흉부방사선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왔다. 또 7개월 뒤인 10월 기침 증상 등으로 부산 동아대병원을 찾아 객담 및 흉부CT 등 결핵검사를 했으나 이상 소견이 나오지 않아 계속 근무했다.

그러나 동아대 병원 검사에서 채취한 객담(가래)을 며칠간 배양해 그 안의 결핵균 존재 여부를 알아내는 ‘객담 배양 검사’에서 지난 6일 결핵 양성 판정을 받았다.

이 사실을 통보받은 부산시 보건당국은 질병관리청 경남권질병대응센터 및 사하구보건소와 함께 역학조사팀을 구성해 현장 조사를 했다. 또 전문가 대책회의를 열어 해당 산후조리원 신생아실에 현재 입원해 있거나 지난 7월15일부터 지난 6일 사이 이용했던 신생아 300여명을 대상으로 결핵 및 잠복 결핵 검사를 하기로 했다.

이 조리원은 서부산권과 창원·김해 등 경남지역 산모들이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. 현재는 17명의 신생아들이 입원 중이다.

시 보건당국은 “이 산후조리원 직원 17명에 대해 결핵 검사를 한 결과,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”며 “A씨가 다른 곳과 분리된 산후조리실에서만 근무했기 때문에 직원과 신생아 이외에 부모 등 외부인과는 접촉하지 않아 직원과 신생아들을 검사하기로 한 것”이라고 말했다.

검사 대상 신생아는 결핵 전염이 가능한 기간을 증상 발현 전 3개월로 가장 폭넓게 적용해 결정했다. 검사와 치료비용은 정부와 지자체가 부담하고, 치료는 부산대병원·고신대복음병원·양산부산대병원 의료진이 전담한다. 시 측은 신생아 보호자들의 불안과 궁금증을 해소해주기 위해 9일 오후 8시 지역 대학병원의 소아감염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온라인설명회를 열 계획이다.

보건당국 측은 “검사 대상 신생아 300여명에 대해선 해당 조리원과 시, 사하구 보건소 등에서 보호자들에게 전화를 통해 검사 일정과 방법 등을 알리고 있다”며 “빨리 연락된 검사 대상 신생아는 10일부터 검사를 받을 수 있을 것”이라고 말했다.

저작권자 © 돌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